만 6~7세경부터 영구전치가 맹출하게 되는데 이 시기부터는 치아맹출 공간을 보다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영구치가 배열되기에 턱뼈가 좁은 경우 부정교합이 유발될 수 있어 아주 간단한 악골확장장치를 통해 영구치 맹출을 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맹출장애
영구치가 본래위치가 아닌 곳에서 맹출을 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맹출을 하는 경우 영구치의 기능을 상실하거나 전체적인 영구치 배열에 문제를 주게 되므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걱턱 교정
주걱턱의 안모를 보이는 경우, 소아교정을 통해 위턱을 더 성장시키거나 아래턱의 성장 방향을 조절하는 등의 치료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주걱턱의 경우 아이가 성장하면서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어 가급적 조기에 치료가 들어가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는 치료의 난이도가 매우 높아지고, 심한 경우 악교정수술까지 고려하게되므로 가급적 조기에 검사, 진단,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교합
아랫니가 윗니를 덮는 식의 반대교합 양상을 보이는 경우, 이러한 부정교합의 발생 원인(골격/치아/복합)에 따라 다른 치료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소아 시기의 반대교합은 성인 시기와 비교하여 비교적 간단한 장치를 통해 안모와 교합 모두 개선이 가능합니다.
무턱교정
아래턱이 덜 성장하거나 위턱이 과도하게 성장한 경우, 위턱의 성장은 억제하며 아래턱의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 하악전방성장유도장치와 헤드기어를 이용하여 정상적인 악골관계를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